목차
- 어스파의 등장!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기본 스펙 소개 및 이야기 전개
- 영화 핵심 인물 안내
- 국내 시장 반응

어스파의 등장!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기본 스펙 소개 및 이야기 전개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2012년 6월 28일에 개봉한 액션, 모험, 스릴러 장르의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원조 스파이더맨인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 시리즈에 이어, 마크 웹 감독 하에 새롭게 각색된 스파이더맨 시리즈입니다. 앤드류 가필드가 연기하는 스파이더맨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됩니다.
주인공 피터 파커가 아직 어린아이일 때, 피터의 부모님이 급하게 집을 떠나면서 피터를 삼촌 벤과 메이 숙모에게 맡기고 사라집니다. 곧 돌아오겠다는 부모님은 실종되었고, 피터는 버림받은 것 같은 상처와 부모의 실종에 대한 미스터리를 품은 채 성장합니다. 벤 삼촌과 메이 숙모가 부모님의 자리를 대신해 주면서, 피터는 학교에서 평범하고 조용한 학생으로 생활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의 옛 가방을 발견하고 그 안에서 오스코프사의 '유전 연구 파일'을 찾아냅니다. 이를 통해 아버지가 파트너인 커트 코너스 박사와 함께 회사에서 유전자 연구를 진행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피터는 부모님의 실종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오스코프에 몰래 잠입합니다. 피터는 그곳에서 인턴으로 있는 그웬과 마주치며 위장 잠입이 들통나게 되었지만, 그웬이 이번만 눈감아주겠다 해줘서 조용히 견학하는 척 회사를 돌아다닙니다. 그러다 변형된 거매에게 물려 초인적인 능력을 얻게 되었는데, 민첩성과 근력, 치유력 등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상한 거미에게 물려 불안해하던 게 불과 몇 시간 전이었는데, 갑자기 하루아침에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된 것입니다. 피터는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하나씩 실험해 보며 바뀐 신체에 적응해 나갑니다. 그 과정에서 학교에서 친구들을 괴롭히던 플래시를 제압하는 등, 기존의 평범했던 모습과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한편 피터는 아버지의 연구를 이어 가고 싶어 코너스 박사를 찾아가 그의 연구에 협력합니다. 코너스 박사는 과거에 겪었던 사건으로 인해 한쪽 팔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그는 유전자 재조합을 이용해 잃어버렸던 팔을 재생시키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꿈이 실현된다면 앞으로 인류는 팔이 잘려나가도 새로운 팔이 자라나 영구적 장애를 갖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박사는 피터의 도움을 받아 연구를 빠르게 진전시킬 수 있었는데, 오스코프 회사는 박사에게 군사적인 목적을 위해서라도 연구를 조금 더 서두르라고 압박합니다. 결국 코너스 박사는 본인이 직접 실험체가 되어 아직 안정화되지 않은 도마뱀의 DNA 혈청을 자신에게 투여합니다.
투여 결과, 코너스 박사의 팔이 새롭게 자라나기 시작했습니다. 연구의 성공을 꿈꾸던 그 때, 몸이 점점 이상하게 변해갔습니다. 결국 코너스 박사는 인간 이상의 괴력과 재생 능력을 가진 '리자드'로 변해버리게 되었고, 인간성을 잃어 말 그대로 괴물이 되어갔습니다. 이 연구를 도왔던 피터는 자신이 제공한 정보가 혼란을 만든 것 같아 죄책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후 피터는 도시의 치안이 리자드로 인해 위험해지는 상황을 그냥 놔둘 수 없어, '스파이더맨'으로 변신해 뉴욕 도심에서 리자드를 막기 위한 싸움을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삼촌 벤이 강도를 막으려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하필 삼촌과 크게 말다툼을 한 날 저녁에 사건이 벌어진 것이라, 피터는 큰 후회와 슬픔에 빠집니다. 삼촌은 죽기 전에 피터에게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말을 남겼고, 피터는 삼촌의 말을 따라 단순한 복수가 아니라 사람들을 지키는 영웅이 되기로 결심합니다.
한편 리자드는 뉴욕 전체를 도마뱀 인간으로 변화시키려는 음모를 꾸밉니다. 오스코프 타워에서 혈청을 대량으로 살포하면 순식간에 모든 사람들이 도마뱀 인간으로 변할 수 있었습니다.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 변신해 리자드와 본격적으로 부딪히게 됩니다. 리자드와의 위험천만한 전투 끝에 리자드의 장치를 역으로 이용해 해독제를 살포하게 되면서 시민들이 도마뱀 인간으로 변하는 것을 막습니다. 리자드는 해독제의 영향으로 인간성을 되찾게 되면서 다시 코너스 박사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이후 피터는 자신의 정체성과 책임을 받아들이고 본격적으로 스파이더맨으로서의 길을 걷게 됩니다. 영화는 스파이더맨의 재치 있는 유머와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막을 내립니다.
영화 핵심 인물 안내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명실상부한 주인공 '피터 파커' 역할은 배우 앤드류 가필드가 맡아 연기합니다. 피터 파커는 평범한 고등학생이었으나 우연한 사고로 특별한 능력을 갖게 되면서, 일명 '스파이더맨'으로 불리는 동네의 영웅이 되어 활동하는 캐릭터입니다. 피터가 좋아하는 여자친구 '그웬 스테이시' 역할은 배우 엠마 스톤이 연기합니다. 그웬 스테이시는 피터와 같은 고등학교를 다니는 똑똑한 여학생입니다. 두 배우는 특유의 매력을 뽐내며 각자 맡은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해 냈습니다. 이 작품의 악역 '커트 코너스 박사'는 배우 리스 이판이 맡았는데, 커트 코너스 박사는 과거의 사건으로 인해 신체적 장애가 있는 과학자였는데,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 인간도 도마뱀처럼 자가재생능력을 활성화시켜 잃어버렸던 신체를 되살릴 수 있게 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터의 양부모 역할을 자처한 친척 '벤 파커'는 배우 마틴 쉰이, '메이 파커'는 배우 샐리 필드가 맡아 연기를 펼쳤습니다.
국내 시장 반응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현재 네이버 기준 평점 7.79점을 기록하고 있고, 누적 관객 485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개봉 당시 국내 관객들 사이에서는 비주얼과 액션이 가장 먼저 언급되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은 블록버스터 작품이었습니다. 뉴욕을 누비는 거미줄 액션과 고층 빌딩을 활용한 스윙 장면이 현실감있게 느껴져 영화를 보는 내내 스릴을 즐길 수 있었다는 반응이 많았고, 다른 히어로 영화와 비교해도 현대적이고 스타일리시하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배우 앤드류 가필드와 엠마 스톤의 연기와 케미에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또한 원작에 대한 요소를 충실히 반영했다는 점에서 기존 팬들도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원작을 반영하다 보니 스토리의 구조나 반전 요소가 다소 흔하고 예상이 가능했다는 아쉬운 반응도 있었습니다. 샘 레이미 감독이 만든 원작 삼부작과 비교했을 때 스토리 완성도와 캐릭터 몰입도 면에서 부족한 점이 보였다는 평가가 많았고, 빌런 캐릭터인 리자드의 내적 갈등과 같은 부분이 약해 매력적으로 살리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대중적으로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블록버스터 영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액션과 시각적인 효과,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평가가 높아 "볼거리 중심의 오락 영화로서 만족스럽고, 히어로물 팬 대부분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평가로 여론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자유롭게 볼 수 있으니 퇴근 후 저녁 식사를 하면서 가볍게 볼 만한 영화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