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 영화 <슈퍼배드 3> 줄거리 스포일러, 새로운 캐릭터 및 빌런 등장, 글로벌 흥행 성공 요인 분석

by 엠제이(M.J) 2025. 12. 2.

목차

  • 알고 보니 뼈대 있는 악당 가문 <슈퍼배드 3> 시리즈 줄거리 스포일러
  • 쌍둥이 캐릭터와 새로운 빌런 등장
  • 글로벌 흥행 성공 요인 분석

 

슈퍼배드 3

 

 

알고 보니 뼈대 있는 악당 가문 <슈퍼배드 3> 시리즈 줄거리 스포일러

일루미네이션 제작사의 영화 <슈퍼배드 3>은 2017년 7월 26일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장르의 작품입니다. 2013년에 개봉한 <슈퍼배드 2>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이젠 완전한 가족을 이룬 그루의 에피소드가 담겨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1980년대에 유명했던 TV쇼 "악당 소년" 프로그램에 에 출연한 아역 스타 발타자르 브랫을 보여주면서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악당 소년"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악동의 이미지로 큰 인기를 누렸던 "발타자르 브랫"은, 급격한 성장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사람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됩니다. 이 사실을 인정하지 못한 브랫은 "진짜 악당"으로 성장하게 되었고, 방송에서 연기하던 캐릭터와 동일한 모습의 악당이 되어 사람들 위에 군림할 계획을 세웁니다.

브랫은 자신의 모습을 본뜬 거대한 로봇에 필요한 부품이 되는 커다란 다이아몬드를 훔치려고 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AVL(악당퇴치연맹)의 요원인 "그루"와 "루시"가 나타나 다이아몬드의 도난을 막습니다. 다만 AVL은 악당 브랫을 잡지 못한 그루와 루시를 질책하며 해고하게 됩니다. 그루는 요원으로서의 생활이 끝나자 충격에 빠지고, 루시는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그루가 앞으로의 수입을 걱정하고 있던 와중, 이 소식을 들은 미니언들은 그루에게 다시 악당으로 돌아가 활약하자고 요구합니다. 그러나 그루는 수입이 없더라도 악당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답하고, 이 말에 실망한 미니언들은 모두 그루를 떠나 새로운 보스를 찾아 나섭니다. 그렇게 길을 떠난 미니언 군단은 하염없이 걷다가 배고픔에 굶주리게 됩니다. 그 순간 그루와 함께 했던 과거가 떠오르며 조금씩 후회를 하던 도중, 맛있는 피자를 잔뜩 들고 가는 배달부를 보고 본능적으로 쫓아갑니다. 스튜디오로 들어간 배달부를 쫓아가다 보니 불법으로 건물 내부에 진입하게 되었는데, 피자배달부는 보이지 않고 어쩌다 보니 무대에 오르게 되어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그러나 미니언 군단은 곧 보안요원들에게 제압당해 감옥에 들어가게 되었고, 감옥 안에서 "최강 조직"을 이루어 마치 왕처럼 군림합니다.

한편 그루는 브랫이 결국 다이아몬드를 훔쳤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쌍둥이 동생이 그루를 집으로 초대하면서, 없는줄 알았던 아버지와 형제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곧바로 친어머니에게 달려가 사실을 확인받았고, 아내 루시와 아이들, 그리고 어쩌다보니 남은 미니언 두 명과 함께 쌍둥이 형제 "드루"가 있는 "프레도니아(Freedonia)"로 떠납니다. 그곳에서 만난 드루는 그루와 똑같이 생겼지만 전혀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대머리인 그루와 달리 드루는 머리카락이 풍성했고, 성격도 명랑하고, 아버지의 재산을 모두 물려받아 엄청난 부자였습니다.

그루와 드루는 형제만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때 드루가 그루에게 자신들의 아버지가 '전설적인 악당'이었으며, 가문 대대로 악당이었다는 사실을 밝힙니다. 그러나 자신은 자라면서 전혀 악당다운 모습을 보이지 않아 아버지에게 실망만 안겨줬고, 이제라도 악당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그루에게 크게 한탕하자고 제안합니다. 그루는 드루의 제안에 동의하며 브랫이 훔쳐간 다이아몬드를 우리가 훔치자고 답하지만, 사실은 다이아몬드를 되찾아 AVL에 복귀할 생각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가족들 몰래 계획을 세우고, 우여곡절 끝에 브랫의 집에 숨어 들어가 다이아몬드를 훔쳐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루는 루시에게 다이아몬드를 보여주며 함께 AVL로 복귀하자고 말합니다. 드루는 자신이 AVL(악당퇴치연맹)에 복귀하기 위한 발판으로 이용당한 것을 알게 되고 그루에게 크게 실망합니다. 그렇게 두 형제는 서로에게 심한 말을 하며 싸우게 되었는데, 루시로 변장한 브랫이 드루의 집에 들어와 다이아몬드를 다시 가져가면서 아이들도 인질로 데리고 가버립니다. 뒤늦게 사실을 알게 된 그루는 어딘가에 갇혀 있던 루시를 구하고 드루에게 달려가 아이들이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알리며 도움을 청합니다.

한편 브랫은 다시 탈취한 다이아몬드를 기계에 장착하고, 거대한 로봇을 조종하여 할리우드 도시로 이동합니다. 브랫은 다이아몬드를 통해 쏘아지는 레이저로 도시를 도려내고, 거대한 풍선 껌을 활용해 도려내어진 도시를 공중으로 띄워 파괴하려고 합니다. 납치된 아이들은 범죄의 현장으로 끌려가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고, 그루와 드루, 루시는 서둘러 아이들이 있는 곳으로 달려갑니다. 그루는 가는 길에 감옥을 탈출한 미니언들을 마주쳤고, 미니언들은 방향을 틀어 그루를 쫓아갑니다.

도시에 도착한 그루 일행은 이미 여기저기 파괴된 도시를 보게 됩니다. 루시는 아이들을 구하러 달려가고, 그루는 브랫의 악행을 막으러 나섭니다. 그러나 브랫이 조종하는 로봇은 너무 강력했고, 공격을 맞은 그루가 정신을 놓게 되어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 순간 드루는 그루를 구하기 위해 브랫의 로봇 속으로 파고들었고, 그 안에서 복잡하게 얽힌 전선을 파괴하면서 로봇을 망가뜨립니다. 덕분에 정신을 차린 그루는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로봇에서 탈출한 브랫과 댄스 배틀까지 하며 브랫을 제압합니다. 이후 망가진 로봇 안에서 빠져나온 드루는 그루의 안전한 모습에 안도하게 되고, 그루와 드루는 서로를 이해하며 마음을 풀고 형제답게 서로 화해합니다.

브랫 사건 이후, 그루와 루시는 다시 AVL 요원으로 복귀합니다. 가족들은 평범하고 단란한 모습으로 돌아왔고, 미니언들은 그루와 똑같이 생긴 드루와 죽이 맞아 베개싸움도 하며 사이좋게 지냅니다. 그루는 이제 그만 자야 할 시간이라며 드루와 미니언들을 잠자리에 들게 합니다. 드루와 미니언들은 순순히 그루의 말에 따르는 척하다가, 슬쩍 눈치를 보며 잠자리를 털고 일어납니다. 그렇게 모두가 잠든 밤, 드루는 미니언들과 함께 그루의 자동차를 끌고 "악당 활동"을 하러 외출합니다. 한밤중의 소란스러움에 잠이 깬 그루와 루시는 드루가 악당 복장을 한 채 외출하는 현장을 목격하고, 그루는 이내 사악한 웃음소리를 내며 도망칠 시간을 주는 여유로움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마지막 장면으로 드루와 미니언들의 개구쟁이 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막을 내립니다.

 

 

쌍둥이 캐릭터와 새로운 빌런 등장

이 작품은 <슈퍼배드>부터 시작된 시리즈물로,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들은 큰 변화 없이 동일합니다. 주인공 그루와 새롭게 등장한 쌍둥이 동생 드루의 목소리는 배우 스티브 카렐이 맡았습니다. 스티브 카렐은 원래 있던 캐릭터인 그루를 표현하면서, 그와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의 목소리를 내며 쌍둥이 캐릭터인 드루를 멋있게 소화했습니다. 캐릭터 루시 와일드는 이번에도 배우 크리스틴 위그가 맡았고, 그녀는 엄마의 역할을 배워가는 루시의 모습을 잘 표현해 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악당 발타자르 브랫은 애니메이션 감독 트레이 파커가 맡아 연기했습니다.

 

 

글로벌 흥행 성공 요인 분석

현재 영화 <슈퍼배드 3>은 네이버 기준 평점 8.75점을 기록하고 있고, 누적관객수는 332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번 세번째 시리즈 또한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며 또 한 번 전 세계 애니메이션 작품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흥행작품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귀여운 미니언들과 아이들의 모습을 좋아했고, 특유의 정신없는 코미디와 유머 감각이 재미있었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특유의 컬러풀한 화면도 보기 좋았고, 아이들과 함께 보거나 혼자서도 가볍고 재미있게 보기 좋은 영화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일부 관객들은 <슈퍼배드 2>보다 더 재밌었다고 말하기도 했고,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끝까지 다 봤다는 리뷰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시리즈에 익숙해져서 새로움이 부족하다는 아쉬운 반응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쌍둥이라는 설정이 등장한 게 뜬금없게 느껴졌다는 불만도 있었고, 새로운 발상보다는 익숙함에 기대는 느낌이 들어 영화의 매력이 약해졌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슈퍼배드 3>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친숙한 캐릭터의 유지와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으로 새로움과 안정감을 동시에 가져다주었고, 가족단위나 아이들과 함께 보기 좋은 오락 영화를 떠올릴 때 포함되는 작품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이번 시리즈도 앞선 두 시리즈와 함께 볼 수 있으니, 가볍게 즐길 영화를 찾는다면 1편부터 쭉 이어서 시청해보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