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니메이션 영화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개봉일, 시놉시스, 캐릭터 정리, 관객들이 느낀 장단점

by 엠제이(M.J) 2025. 12. 15.

목차

  • 짱구의 학원+미스터리 도전!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개봉일 및 시놉시스 정리
  • 캐릭터 간단 정리
  • 관객들이 느낀 장단점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짱구의 학원+미스터리 도전!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개봉일 및 시놉시스 정리

영화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는 2022년 9월 28일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20년 전에도 유치원생인 짱구가 교복을 입고 학교 생활을 하는 모습이 어색하면서 귀엽게 느껴져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만화에선 잘 보이지 않았던 학원물, 미스터리 추리물의 성격이 드러나는 작품으로, 정체불명의 인물에게 쫓기는 철수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어느 평범한 아침, 짱구는 여느 때와 같이 엄마와 실랑이를 하며 옷을 갈아입고 있습니다. 집 앞에는 스쿨버스가 도착해 있었는데, 유치원 버스가 아닌 "천하떡잎학교"의 스쿨버스입니다. 철수의 제안으로 짱구와 유리, 맹구, 훈이가 다 함께 전국 최고 수준의 엘리트 교육기관으로 알려진 "천하떡잎학교"에서 일주일간 합숙 체험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 학교는 AI가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행동 패턴을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최첨단 학교입니다. 떡잎방범대 다섯 친구들은 학교에 도착하고, 학생회장 은질주의 안내를 받으며 학교에 퍼져있는 시계탑의 흡덩귀 괴담을 듣게 됩니다.

입학과 동시에 학생들은 능력에 따라 A반부터 D반까지 등급이 나뉩니다. 짱구와 친구들은 모두 같은 1천 점의 점수를 받고, 수업을 통해 점수를 올려가기 시작합니다. 철수는 기대하던 대로 가장 높은 점수를 쌓게 되었고, 짱구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거나 규칙을 어기는 등의 행동으로 점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학교는 "노력하면 상위 반으로 올라갈 수 있다"며 학생들끼리의 경쟁을 유도하고, 철수는 점점 성적과 규율에 집착하며 상위 반으로 배정받는 것에 집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학교 생활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상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사고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행동을 하며 마치 바보가 되어버리는 학생들이 하나 둘 생겨난 것입니다. 이 학생들은 모두 한 반으로 옮겨지게 되었는데, 모두가 엉덩이에 무언가로부터 물린 자국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짱구와 친구들은 시계탑의 흡덩귀 괴담을 떠올리게 됩니다.

한편 낮의 학교 생활은 평범하게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비록 높은 점수를 가진 철수의 화려한 점심메뉴와 달리, 야끼소바빵을 쟁취하기 위해 전투력을 불태워야 하는 짱구와 훈이의 신세가 매우 비교되었지만, 학교는 그만큼 우등생들에게 최고의 학습 조건을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철수는 학생회장 은질주의 안내로 학교의 전교 우등생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천하반에 초대받아 구경하게 되었고, 점점 더 높은 성적을 위한 집착이 커져갑니다.

철수는 이 학교에 정식으로 입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친구들은 단순히 체험입학으로 온 것뿐이라서 입장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에 철수는 계속 떡잎방범대 친구들을 독려하며 높은 점수를 받아 이곳에 다 같이 특별 전형으로 입학하자고 하지만, 짱구는 이제 이런 곳은 재미가 없다며 몰래 챙겨 온 초코비를 꺼내듭니다. 철수는 교칙 위반이라며 제재하지만 짱구는 도무지 말을 듣지 않았고, 결국 그동안 쌓인 분노가 폭발해 버린 철수가 짱구의 초코비를 바닥에 내팽개치고 맙니다. 이에 짱구도 분노하게 되면서 짱구와 철수는 언쟁이 격해지게 되었고, 결국 두 친구는 절교까지 선언해버리고 맙니다. 

철수는 마음을 굳히고 한밤중에 혼자 나와 학교의 AI 프로그램인 스마티에게 엘리트가 되는 비법을 가르쳐 달라고 말합니다. 떡잎방범대 친구들은 철수가 사라진 것을 눈치챘는데, 그때 갑자기 시계탑에서 종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불안한 마음에 시계탑으로 달려가보니 철수가 흡덩귀에게 습격을 당해 엉덩이를 물려 물에 흠뻑 젖은 상태로 발견됩니다. 결국 철수는 순둥이 바보인 모지리 상태가 되어버렸고, 짱구와 친구들은 학생회장인 은질주와 함께 범인을 잡기 위한 수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점수가 낮은 학생들만 모아놓은 '떨거지 반'에 훈이를 투입시키고, 학교 숲에서 왕도마뱀을 돌보며 살고 있는 삼삼이의 알리바이도 확인하고, 전교 1등인 유일등에게도 도움을 요청하는 등 떡잎방범대 친구들은 철수를 원래의 모습을 되돌려놓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그러던 와중, 전교 1등인 유일등조차 흡덩귀에게 습격당해 바보 모지리가 되어버립니다. 이젠 더 이상 교장선생님도 그냥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계속되는 수사 결과, 전교생이 모인 강당 앞에서 짱구는 흡덩귀의 정체가 모지리 바보가 되어버린 전교 1등, 유일등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그동안 모은 증거와 단서들을 가지고 조합해 보니, 유일등이 모지리 연기를 한 채 모두를 속이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이에 모든 것이 들통난 유일등은 뜬금없이 학생회장 은질주를 향해 고백을 하게 되고, 은질주가 콤플렉스로 천하반에서 나간 후부터 학교 생활이 즐겁지 않았다고 소리칩니다. 

그러나 진정한 흑막은 유일등이 아니었습니다. 학생들의 성적을 올릴 방법을 찾으라는 교장의 지시를 받은 스마티가 가장 똑똑한 유일등을 유인했고, 그를 회유하여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 기계를 실험하게 한 것이었습니다. 그때 마침 철수가 스마티로 무장한 '슈퍼 엘리트 철수'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슈퍼 엘리트 철수는 "쓸데없는 생각은 필요 없어. 틀리지 않는 선택만 하면 돼"라고 말하며 감정과 추억은 억제되고, 논리와 규율만 남은 존재로 변한 채 모든 학생들을 슈퍼 엘리트로 만들겠다고 말합니다. 짱구 일행은 철수가 원하던 모습이 된 것 같아 흔들렸지만, 철수가 천하떡잎학교에 지원할 때 썼던 편지의 내용을 읽고 철수의 진심을 읽게 됩니다. 철수는 모두와 함께 같은 학교에 입학하고 싶었습니다. 이 마음을 느낀 짱구와 친구들은 철수를 되찾기 위해 전의를 불태웁니다.

그렇게 마라톤이 시작되었고, 짱구 일행은 기계로 무장한 철수와 대결을 하게 됩니다. 마침 이 날이 체험 입학이 끝나는 날이랄 짱구네 가족과 철수 엄마가 학교에 견학을 오면서 농담을 주고받고 있었는데, 교문에서 거대한 기계로 무장한 철수가 달려 나오며 철수 엄마가 기절해 버립니다. 무슨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달리기 시작하는 짱구를 본 봉미선과 신형만은 철수를 위한 일이라는 것에 짱구를 지지해 줍니다. 은질주는 봉미선과 신형만의 태도와, "자식이 당당하게 자라는 게 제일 아니냐. 남이 최선을 다하는 것을 비웃는 놈들은 대머리 독수리에게 머리나 쪼아 먹혀라"라며 일갈하는 소리를 듣고 깨달음을 얻습니다. 이에 은질주는 표정이 못생겨지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마라톤에 합류하게 되고, 짱구 일행을 업고 엄청난 속도로 달리며 철수를 앞지르게 됩니다.

스마티는 대체 청춘이 무엇이길래 이렇게까지 하는 것인지 이해를 하지 못해 오류를 일으키기 시작했는데, 앞서 달리던 짱구의 땀방울이 스마티의 메인 보드에 튀면서 결국 고장나버립니다. 이후 철수가 스마티와 분리되면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철수는 다 같이 같은 초등학교에 다니자는 마음을 몰라주는 짱구에게 투정을 부리며 언젠가 뿔뿔이 흩어져서 서로 다른 친구를 사귀면서 멀어지게 될 것이 두렵다는 마음을 고백합니다. 그렇게 짱구와 철수는 서로 골인 지점을 향해 엎치락뒤치락, 서로 말다툼을 하며 달려 나가고, 마지막 순간 철수가 야끼소바빵을 먼저 잡아채면서 마라톤이 종료됩니다. 둘이 함께 바닥에 누워 숨을 고르고 있을 때, 철수는 짱구에게 이번엔 무승부로 해주겠다며, 언젠가 어른이 되어 진짜 엘리트가 되면 다시 승부하자며 둘이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짱구가 여전히 엉뚱한 행동을 하며 웃음을 주는 모습으로 끝나지만, 그 엉뚱함이야말로 친구를 친구답게 만드는 힘이라는 메시지를 남기며 막을 내립니다.

 

 

캐릭터 간단 정리

짱구 시리즈의 극장판 답게 주인공으로는 떡잎방범대 다섯 친구가 등장합니다. 엉뚱하지만 매력적인 짱구, 똑똑한 철수, 홍일점 유리, 맹한 구석이 있지만 비범한 모습이 숨겨진 맹구, 소심한데 반전 매력을 보여주는 훈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천하떡잎학교의 학생회장이자 달리면 못생겨지는 콤플렉스를 가진 은질주가 등장하고, 학교의 전교 1등인 유일등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떨거지반에 있는 대장 철가면이 있는데, 초반엔 소위 일진들의 대장인 것처럼 등장하지만 알고 보면 배려심이 많고 주변을 챙기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존잘러입니다. 그리고 학교에 있는 숲에서 코모도 대왕도마뱀을 키우며 야생의 삶을 따라 하는 삼삼이, 그 외 천하반 학생들, 교장선생님, 아이들을 맡아 수업을 진행했던 구석애 선생님이 등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의 최종 흑막인 AI로봇, 스마티가 있습니다. 

 

 

관객들이 느낀 장단점

현재 이 작품은 네이버 기준 평점 8.80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보니 누적 관객수는 83만 명에 그쳤지만, 최근 짱구 극장판 중 완성도와 메시지, 몰입감 면에서 가장 평가가 좋은 작품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 엘리트주의, AI시스템'을 다룬 주제의식이 한국 사회의 교육 현실과 맞닿아 있어 공감도가 매우 높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철수의 비중과 서사가 많이 그려져 호평을 받았습니다. 철수가 중심인물인 극장판을 처음이었고, 천재와 엘리트라는 압박과 불안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단순한 '똑똑한 캐릭터'가 아니라 시스템의 희생양이 된 아이로 그려졌다는 점에서 특히 성인 관객들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이어서 짱구다운 해결 방식에 대한 호평도 이어졌습니다. 짱구가 공부를 잘했다거나 기계를 이겨서 그런 것이 아니라, '사람답게 행동했기 때문에 이긴다'는 점이 국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재밌다, 로봇 나온다, 짱구답다"는 의견을, 어른들은 "생각보다 무겁고 의미가 담겨 있다"는 의견을 내며 가족 관람객들의 만족도가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다만 일부 관객들은 아이에겐 살짝 어려울 수 있다고 느끼기도 했고, 초반의 분위기가 생각보다 진지해서 아이들의 흥미를 쉽게 이끌어내지 못할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예전 극장판처럼 큰 스케일의 액션보다는 메시지 중심이라 아쉬웠다는 비평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호불호가 있었지만, 종합적으로 봤을 때 <꽃피는 천하떡잎학교>는 "어른이 더 좋아하는 짱구 극장판"이라면서 "재평가될 작품"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티빙에서 볼 수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저녁에 가볍게 보며 즐기시길 추천드립니다.